[출애굽기] 6. 유월절 지침으로 알아보는 야훼의 통제광적인 면모

야훼는 이집트에서 한탕한, 아니 탈출한 날인 14일 저녁부터 일주일 간을 대대로 기릴 것을 지시한다. 나아가 이들이 탈출한 달, 즉 아빕(Abib)월을 일년의 첫 달 정월로 삼는다. 즉 유대인들은 아빕월 14일(유대력 1월 14일) 저녁부터를 유월절로 지키게 되는 것이다.

아빕월은 현재의 그레고리력으로 계산하면 매년 달라지긴 하지만 3~4월 사이라고 함.

이 유월절 지시사항을 보면 야훼가 나노 단위로 간섭하는 컨트롤 프릭이자 마이크로 매니징 광임을 알 수 있다. 대대로 이걸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말해보겠음.

먼저 집집마다 일년 된 수컷 양이나 염소를 흠 없는 걸로 한 마리씩 준비해 둠.

유월절을 성스럽게 묘사하려는 이미지에 슬퍼 보이는 양과 피로 쓴 폰트를 넣는 이 감각을 모르겠다

한 끼에 한 마리를 다 먹기에 가족 수가 적거든 이웃을 불러야 함. 요는 이렇다. 하루 저녁에 양 한 마리를 다 먹어야 하기 때문에, 알맞은 사람 숫자를 알아서 계산해서 이웃끼리 상의하여 적당히 헤쳐모여있으면 됨.

중요한 건, 학살의 밤에 한 집당 분대 단위로 은신하고 있다가 학살이 끝나면 분대별로 움직여 탈출한다는 개념인데, 이때 1분대를 ‘양 한 마리 다 먹을 만큼의 사람 수‘로 계량한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이렇게 14일 저녁이 되어 어두워지면 사람들끼리 모여서 가축을 잡고, 분대가 은신할 집의 문틀 위와 양 옆에 가축의 피를 바른다. 분대별로 모여있다 보면 분명히 빈 집도 생길 텐데, 거기는 굳이 안 칠해도 되는 것 같음. 또한 고기를 먹을 땐 누룩 안 넣은 빵과 쓴 나물을 곁들여 먹어야 한다.

누룩 안 넣은 빵인 무교병은 납작한 빵으로, 둥글거나 네모낳게 생겼다.

이때 고기를 삶거나 날로 먹으면 안 되고 반드시 구워야 한다. 머리, 다리, 내장, 다 불에 구워야 한다. 추측을 해보자면 식사 준비가 번거롭지 않게, 시끄럽지 않고 간편하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조리법이어야 했고, 배탈도 나지 않아야 했기 때문인 것 같다.

어디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유월절 희생양을 표현한 모자이크 작품

또한 은신하기로 한 집에서만 먹어야 하고, 절대 집 밖을 나가지 말아야 한다. 고기는 다음 날 아침까지 다 먹고 남기면 안 됨. 남으면 불에 태워 없애야 함. 고기를 들고 나가서도 안 됨. 아마 고기 남는다고 아깝다고 나누려고 돌아댕기다가 학살조에게 걸리면 오인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 같다. 가축 뼈도 부러뜨리면 안 됨. 왠지 모르겠으나 은신한 주제에 시끄럽게 골수 좀 빨겠다고 뼈 탕탕 뽀개고 있으면 안 되었기 때문일까?

먹을 땐 신발 신고 허리띠 매고 지팡이 든 채로 급하게 먹어야 한다. 즉 사주경계하며 전투 식량을 먹는 탈주자 컨셉을 재현하라는 거임. 즉 인류 최초의 코스프레 페스티발인 것이다.

탈주자 코스프레의 날

이 날을 시작으로 일주일간 계속 누룩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뭔가 ‘으이? 누룩 든 빵 먹으면 아주 그냥 이스라엘에서 내쫓아 버리는 기다! 으디 혼자서만 맛난 빵 묵을라꼬? 고마 아예 첫째날부터 집 구석에 누룩 찌끄래기조차 안 보이게 다 치워뿌! 어? 느그들 조상이 급하게 도망치느라고 발효도 못한 납작한 빵만 먹어가매 개고생을 한 득택에 느그들이 태어나게 되는 긴데 그 고통을 유사체험 정도는 해바야제?’ 같은 거임.

양 잡고 피 바르고 직화한 전투 식량

또한 유월절 첫째날과 일곱째날에 모임을 갖는데, 이땐 음식 장만하는 것 외엔 다른 일을 해선 안 됨. 이걸 대대로 지키며 자녀들한테도 ‘야훼 프리덤!‘이라는 의미도 가르쳐 줘야 함.

치사하게도 고용한 일꾼이나 잠시 머무르는 이방인과는 유월절 음식을 나눠먹으면 안 됨. 돈 주고 산 노예는 할례 후에 먹게 할 수 있음. 이방인이 유월절을 지키려면 그 집안 모든 남자가 다 할례받은 상태여야 한다. 야레크의 신인 야훼다운 발상이다. 뭔가 나한테는 이 페스티벌의 이미지란 게, 가축의 피에 곧휴의 피에 아무튼 온 사방이 피천지임.

이게 회장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꼭 지켜야만 하는, ‘자간 -5, 행간 160%, 폰트 사이즈 12, HY목판체L‘ 같은 페스티벌인 것이다.

(홍해 건너는 것까지 한 게시물에 다 써보려고 했는데, 보다보니 홍해 편에서 할 얘기가 엄청 많아서 다음 편으로 나눕니다. 내일 안으로 올라옵니다!)

댓글 13개

  1. 유월절 사진이라면서 왜 못박힌 예쑤쓰의 팔이….? 앞뒤 볼 것 없이 튀는 와중에도 주방가면 꼬추가 떨어지는건 유대인도 똑같나 보군요….

    Liked by 2 people

  2. 근데 통제광적 면모라고 표현된 부분은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신의 속성인듯… 어떤 부분을 찾아 읽어도 빠지지 않던데.

    Liked by 1명

  3. 베이킹하다 실수로 베이킹파우더를 안넣고 구워본적있는데..떡도아닌것이 케이크도 아닌것이..ㅋㅋ 발효안된 빵도 대략 비슷할것같습니다

    Liked by 1명

댓글 남기기